목차
해외에 나가시는 분들 뿐 아니라 달러나 요즘 핫한 엔화에 투자를 하시는 분들은 실제 환율 계산기를 많이 이용합니다. 환율 계산기를 활용하게 되면 달러, 엔화, 유로 등 세계 각국의 돈의 실제 가치를 알 수 있습니다. 오늘은 환율 계산기 사용 방법 뿐 아니라 환율에 대한 내용을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1. 환율이란?
환율이란 지난 포스팅에서도 설명을 한 번 드렸었지만, 다시 한 번 더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환율에 대한 설명은 <부의 대이동> 도서에서 참고 했습니다. 환율을 쉽게 말하자면 ‘돈의 대외적인 값’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 다시 말해서 대한민국의 원화(KRW) 가치가 세계(대외)적으로 얼마의 가치를 지니고 있는지 알아볼 수 있는 척도를 바로 환율이라고 합니다.
더 쉽게 말씀을 드리면 환율이란 ‘세계의 다양한 나라의 돈을 사기 위해 필요한 대한민국 원화’로 보면 쉽습니다. 예를 들어볼게요. 아래 달러 시세 그래프를 보시죠.
보시는 바와 같이 미국의 돈(USD) 1달러를 사기 위해 대한민국의 돈(KWR) 1,301원이 필요하다고 보면 현재 원/달러 환율은 1,301원이 됩니다. 달러 뿐 아니라 요즘 환율이 많이 떨어진 일본의 돈 1엔(JPY)를 사기 위해 대한민국 돈(KRW) 900원이 필요하다고 하면 원/엔화 환율이 900원이 됩니다.
2. 환율 계산기 사용 방법
환율 계산기는 구글/네이버/다음과 같은 포털 사이트 뿐 아니라 은행 어플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네이버 환율 계산기를 활용해서 환율을 계산해보도록 할게요. 아래 배너를 클릭하시면 네이버 환율 계산기로 이동합니다.
네이버 환율 계산기를 검색해보시면 일단 기본적으로 원달러 환율을 표기하고 있고, 환율은 하나은행 / 신한은행 기준으로 계산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만약 실제 환전을 할 계획이신 분들은 본인이 환전을 할 은행을 선택하신 후에 계산을 하시면 됩니다.
만약 미국 달러(USD) 외 다른 국가의 돈의 환율이 궁금하신 분들은 우측 미국(USD)가 보이는 창을 클릭해 주시면 아래로 스크롤이 나오고, 환율을 확인할 수 있는 국가들 목록이 나옵니다. 여기에서 환율 확인이 필요한 국가를 선택해주시면 끝입니다. 어때요 간단하죠?
3. 환율 계산기로 달러 계산하기
단순히 환율 계산기는 해당 국가의 환율이 궁금한 경우에는 위와 같이 계산을 하면 되지만 실제 해외 돈을 사거나 팔 때 즉, 실제 환전을 하거나 해외로의 송금을 하기 전 확인이 필요하신 분들은 하나의 설정을 더 하셔야 합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동일하게 달러를 예를 들어 설명을 드릴게요.
위와 같이 국가 선택 화면 위쪽을 보시면 클릭을 해서 수정을 할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곳을 클릭해보면 4가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현찰 살 때 : 현재 한국 돈(현금)을 가지고 달러를 살 때 가격 확인
– 현찰 팔 때 : 현재 가지고 있는 달러를 한국 돈으로 살 때 가격 확인
– 송금 보낼 때 : 한국의 돈을 달러로 송금 보낼 때 가격 확인
– 송금 받을 때 : 달러를 한국의 돈으로 송금 받을 때 가격 확인
이렇듯 상황에 따라 환율이 약간씩 다르고 환율 우대에 따라 실제 환전되는 금액이 다르기 때문에 꼭 확인이 필요합니다. 물론 작은 금액은 상관이 없겠지만, 큰 금액을 환전 하거나 송금할 때는 환율에 따라 크게 손해보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에 한 번 더 확인을 하고 진행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